본문 바로가기

지구를 위한 작은 선택 천연수세미로 바꾼 이유와 사용 후기

리프로드 2025. 2. 8.

저희 집에서는 천연수세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한 지 벌써 몇 년은 된 것 같아요.

 

처음부터 천연수세미를 사용한 건 아닙니다. 음식물쓰레기를 퇴비로 쓰려고 건조했더니 플라스틱이 나왔다는 영상을 본 후 교체했습니다. 정말 놀랐거든요.

 

생각지 못한 일상에서 나도 모르게 지구를 아프게 한다는 생각이 슬프기도 했답니다.

천연 수세미로 바꾼 이유

천연수세미-열매를-말린-모습

영상을 보니 음식물 쓰레기를 말렸는데 그 안에서 아크릴 수세미의 실이 나오더라고요. 음식물 쓰레기는 비료나 사료로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처리 과정을 거친다지만 작은 플라스틱 조각을 걸러낼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기더라고요.

 

거름망을 빠져나가 하수도로 들어간 플라스틱은 얼마나 많을지 상상이 안되더군요. 이런 미세 플라스틱들이 결국 돌고 돌아 우리의 식탁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다고 생각하니 충격적이었어요.

 

 

그래서 작은 실천을 하기로 시작했습니다. 사용하던 수세미를 다 버리고 천연수세미를 사용했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천연수세미를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수세미라는 식물을 그대로 사용한다는 것도 이때 처음 알게 됐답니다.

직접 사용해 보니 좋다

집에서-사용하는-천연-수세미-말리는-모습

천연 수세미는 수세미 열매로 만든 제품이에요. 보통 열매 그대로 건조해서 사용한다고 해요.

저는 말린 거 그대로 사서 잘라씁니다. 조금 불편하지만 크기 조절이 가능해서 좋아요.

 

처음엔 설거지가 제대로 될지 걱정이 됐지만 막상 사용해 보니 기우였어요.

일반 수세미만큼 거품도 잘 나고 기름기도 잘 닦였어요. 건조를 잘 시켜서 그런지 냄새난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건조를 잘 못하며 곰팡이가 생긴다고 하던데 저는 그런 적은 없었어요.

 

식기세척기를 사용해서 수세미를 직접 사용하는 일은 많지 않아요 그래서인지 수세미 1개로 6개월 정도는 거뜬히 사용하고 있어요.

작년에 많이 샀더니 아직도 남았네요.;;;;

 

직접 사용해 보니 정말 만족합니다. 강추해요!!

[좋은 점]
1. 일반 수세미만큼 잘 닦인다.
2. 건조를 잘하면 냄새 안 나고 좋다.
3. 내구성이 좋은 편이다.
4. 친환경적이다.

불편한 마음이 사라지다

천연수세미를 사용하면서 가장 좋은 건 불편했던 마음이 편해진 겁니다.

설거지를 할 때마다 미세 플라스틱 걱정 없이 마음 편하게 할 수 있거든요. 수세미에 표백제, 방부제, 합성물질이 들어가지 않은 천연제품이라 환경보호에도 작은 몫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뿌듯함도 느낍니다.

 

처음에는 낯설었지만 이제는 다른 수세미를 보면 마음이 불편합니다.

여행 가면 보통 아크릴 수세미나 스펀지를 사용하는 걸 볼 수 있는데 아쉬운 마음도 들어요.

 

수세미를 사용하면서 환경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친환경 제품을 찾는 일이 많아졌네요.

일회용품 사용도 줄이려 하고 장바구니도 더 자주 챙기게 됐습니다. 작은 행동이 제 삶을 더 의미 있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나 하나쯤이야'가 아닌 '나 하나라도'

어릴 때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을 버리라는 말을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수많은 가정 중 우리 가정이 천연수세미를 쓴다고 큰 변화는 없겠지만 '나 하나라도' 지구를 위해 애쓴다면 조금씩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천연 수세미 사용은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환경보호 활동인 것 같습니다. 이런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제 생각과 행동이 저희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준 것 같아요. 다른 아이보다는 환경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미세 플라스틱, 지구 환경오염이 걱정된다면 천연 수세미를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