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5년 수기 가계부를 사용하게 된 이유

리프로드 2025. 1. 10.

올해 1월 1일을 맞이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열흘이나 지났습니다.

매년 새해 다짐을 하면서 계획을 세웁니다. 초반에는 계획대로 행동하다가 하나, 둘 조금씩 틀어지는 일이 많아요. 다양한 이유를 핑계 삼아 합리화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네요.

 

역시나 올해도 새로운 각오와 함께 다짐한 것 중 하나가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가계부를 안 썼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그동안 모바일 가계부를 작성했어요. PC와 연동하여 정리하고 기록했습니다.

모바일-가계부-내용-캡처

카드 내역이나 출금 내역이 자동으로 기록되니 편하더군요. 통장 잔액이나 카드 사용 금액도 확인이 가능하다 보니 몇 년 동안 모바일 가계부를 사용했습니다. 무료가 아닌 유료앱으로요.

 

표나 그래프로 한 번에 정리가 되니 좋았습니다. 몇 년 전 내용도 검색이 되니 현재와 비교도 할 수 있어서 좋긴 하더군요. 엑셀로 다운도 되니까 편리함을 말로 더 설명할 것도 없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가계부를 잘 안 보게 된다

최근까지도 열심히 사용했습니다. 자산 설정, 지출 관리 등 설정을 하고 가계부를 작성했어요. 앱이 자동으로 해줬죠.

자동 기록은 좋은데 정리할 때마다 중복되는 것도 많아서 손이 자꾸 가더라고요.

 

그리고 생각보다 가계부를 보지 않더라고요. 자동으로 정리해 주니 잘 될 거라는 생각이 강했던 것 같아요. 매달 정리해야지 하면서도 자동으로 기록된 걸 보면 정리를 미뤘어요. 이건 아니라는 생각을 했지만 손으로 쓰자니 편리함을 버리기 어려웠네요.

유튜브 돈쭐남 - 수기 가계부 작성하라

유뷰트-돈쭐남-영상-캡처

'아주 사소하지만 확실하게 부자 되는 습관 5가지'라는 제목의 유튜브 돈쭐남님의 영상을 봤습니다.

마지막에 가계부 얘기를 하더라고요.

가계부 손으로 매일 쓴다

 

가계부를 손으로 매일 쓰면 변동지출이 자연스럽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유는 설명이 없었지만 그냥 신뢰가 갔어요.

직접 기록하면 눈에 더 잘 보이니까 지출이 줄어드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은 해봅니다.

수기 가계부 구매하기

리훈-2025-수기-가계부

고민하다가 25년에는 수기 가계부를 작성해 보기로 마음먹고 가계부를 구매했어요.

검색을 해보니 다양한 가계부가 있더라고요. 그중에서 초보자가 쓰기 좋으면서 1년 동안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걸로 골랐습니다.

 

 

직접 받아보니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나씩 손으로 쓰는 게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예산 잡기, 카드 목록 적기, 보험 내용 쓰기 등 여러 가지 내용을 적었어요. 엑셀에 정리하는 것과는 다른 느낌이었어요.

리훈-2025-수기-가계부-작성-사진

아직은 익숙하지 않지만 하루하루 작성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영수증을 보면서 지출을 작성하면 소비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돼요. 올해는 수기 가계부를 꾸준히 작성하여 작은 변화라도 만들고 싶네요. 스스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댓글